대장항문수술상식

좌욕은 항문의 혈액순환을 개선하고, 괄약근의 긴장을 해소시켜,
혈관분포가 많은 항문에서 혈액이 고이면서 생기는 충혈현상 및 조직의 부종을 감소시켜 치질을 치료, 또는 예방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항문을 청결하게 하여 세균감염을 예방하며 피부가 자극되어 생길 수 있는 피부염 또는 소양증 등을 예방합니다.
항문수술은 아프다?
치핵 수술은 단시간의 수술이며 마취덕분에 수술증의 통증은 전혀 없습니다.
수술 중에 환자 분이 '벌써 수술을 시작했나요?' 하고 물으실 정도입니다.
15~30분 후 끝나며 항문 수술 후 항문의 협착이나 변실금, 통증 등이 있었으나 현재에는 수술 후 통증이나 후유증은 보통 발생하지 않습니다.
안심하시고 수술을 받으십시오
수술전의 검사
특별한 검사는 없습니다.
간단한 혈액검사, 요검사, 혈압측정 및 심전도 검사 등입니다.
수술 후 당일의 배변을 안 하도록 하기 위해 관장 또는 장 세척을 합니다.
수술 직전의 식사는 안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항문수술의 실제

치핵은 통상 3군데 발생합니다.
통상 치핵 절제 수술 시 먼저 피부를 절개하여 치핵을 항문 괄약근으로부터 떼어낸 후 치핵의 근원이 되는 혈관을 묶습니다.
혈관을 결찰 후 치핵을 떼어 냅니다. 이것을 결찰 절제술이라고 하며 치핵의 표준 수술입니다.
수술의 궁금증
- 수술 직후의 통증은?
- 수술 시 마취의 효과가 2~3시간 지속되는데 이 때는 통증이 전혀 없습니다. 마취가 깬 후 가벼운 통증이 있으며 이 때는 조금 불쾌한 느낌이 들 수 있습니다. 현재의 수술은 통증의 정도가 심하지 않으므로 안심하시기 바랍니다.
- 배변 시 통증은?
- 통상 수술 후 2일째 최초의 배변이 있는데 이 때 통증이 심할 것이라고 생각하지만 배변의 자세를 잘 잡으면 그다지 걱정하실 필요는 없습니다. 변비를 예방하고 배변 후 좌욕을잘 하시면 됩니다.
- 출혈은 어느 정도 입니까?
- 수술 후 며칠 간 배변 시 출혈이 있을 수 있으며 이것은 절개 상처에서 나오는 것으로 그다지 큰 문제는 없습니다. 상처가 나으면서 출혈도 멈춥니다. 다량의 출혈은 의사에게 상담을 하십시오.
수술후의 경과
치핵 수술 후 항문에는 다소의 변화가 생깁니다.
치핵이 있던 위치에 항문의 외측 피부에 절개 상처가 생깁니다. 항문에 변이 통과하면서 항문내의 상처에 세균으로 인한 염증을 발생시키는 것을 예방하기 위해 이러한 수술상처의 관리가 수술 후 중요한 포인트입니다.
수술 후 상처의 합병증 발생을 예방하기 위해 격렬한 운동은 피하여 항문을 청결히 하고, 하루 한번 규칙적으로 부드러운 배변을 습관화하고 변비를 예방하기 위해 야채를 많이 섭취하며 자극적인 음식(맵고 짠 음식)을 피합니다.
이상적인 상처의 치유는 먼저 항문 내의 상처가 낫고 피부의 상처가 낫는 것입니다.
피부 쪽이 먼저 나으면 하수도가 막힌 것처럼 항문 내의 상처가 잘 낫지 않습니다.
통상 수술 후 상처가 나으려면1개월 정도 소요되며 항문이 원래의 탄력성을 되찾으려면 수개월이 걸립니다.
- 목욕은?
- 목욕은 하십시오.
목욕은 항문을 청결히 하고 상처를 빨리 낫게 합니다. 하지만 장시간의 목욕은 피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 상처가 곪지 않는지요?
- 배변 시 상처에 세균이 묻기 때문에 배변 후 항문을 깨끗이 씻어 주십시오. 항문을 청결히 하면 화농은 그다지 발생하지 않습니다.
- 후유증은 없나요?
- 현재의 항문 수술법은 치핵만 절제하는 방법이므로 후유증은 보통 없습니다.
- 재발은 없습니까?
- 치핵을 절제하는 것이므로 재발은 없습니다. 그러나 치핵의 주요 원인이 변비입니다. 화장실에 5분 이상 있는 것은 수술 부위 이외의 치핵 혈관의 확장을 야기 시켜 다시 치핵이 생깁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