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장항문수술

대장항문수술상식

좌욕은 항문의 혈액순환을 개선하고, 괄약근의 긴장을 해소시켜,

혈관분포가 많은 항문에서 혈액이 고이면서 생기는 충혈현상 및 조직의 부종을 감소시켜 치질을 치료, 또는 예방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항문을 청결하게 하여 세균감염을 예방하며 피부가 자극되어 생길 수 있는 피부염 또는 소양증 등을 예방합니다.

항문수술은 아프다?

치핵 수술은 단시간의 수술이며 마취덕분에 수술증의 통증은 전혀 없습니다.

수술 중에 환자 분이 '벌써 수술을 시작했나요?' 하고 물으실 정도입니다.

15~30분 후 끝나며 항문 수술 후 항문의 협착이나 변실금, 통증 등이 있었으나 현재에는 수술 후 통증이나 후유증은 보통 발생하지 않습니다.

안심하시고 수술을 받으십시오

수술전의 검사

특별한 검사는 없습니다.
간단한 혈액검사, 요검사, 혈압측정 및 심전도 검사 등입니다.

수술 후 당일의 배변을 안 하도록 하기 위해 관장 또는 장 세척을 합니다.

수술 직전의 식사는 안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항문수술의 실제

치핵은 통상 3군데 발생합니다.

통상 치핵 절제 수술 시 먼저 피부를 절개하여 치핵을 항문 괄약근으로부터 떼어낸 후 치핵의 근원이 되는 혈관을 묶습니다.

혈관을 결찰 후 치핵을 떼어 냅니다. 이것을 결찰 절제술이라고 하며 치핵의 표준 수술입니다.

수술의 궁금증
수술 직후의 통증은?
수술 시 마취의 효과가 2~3시간 지속되는데 이 때는 통증이 전혀 없습니다. 마취가 깬 후 가벼운 통증이 있으며 이 때는 조금 불쾌한 느낌이 들 수 있습니다. 현재의 수술은 통증의 정도가 심하지 않으므로 안심하시기 바랍니다.
배변 시 통증은?
통상 수술 후 2일째 최초의 배변이 있는데 이 때 통증이 심할 것이라고 생각하지만 배변의 자세를 잘 잡으면 그다지 걱정하실 필요는 없습니다. 변비를 예방하고 배변 후 좌욕을잘 하시면 됩니다.
출혈은 어느 정도 입니까?
수술 후 며칠 간 배변 시 출혈이 있을 수 있으며 이것은 절개 상처에서 나오는 것으로 그다지 큰 문제는 없습니다. 상처가 나으면서 출혈도 멈춥니다. 다량의 출혈은 의사에게 상담을 하십시오.
수술후의 경과

치핵 수술 후 항문에는 다소의 변화가 생깁니다.

치핵이 있던 위치에 항문의 외측 피부에 절개 상처가 생깁니다. 항문에 변이 통과하면서 항문내의 상처에 세균으로 인한 염증을 발생시키는 것을 예방하기 위해 이러한 수술상처의 관리가 수술 후 중요한 포인트입니다.

수술 후 상처의 합병증 발생을 예방하기 위해 격렬한 운동은 피하여 항문을 청결히 하고, 하루 한번 규칙적으로 부드러운 배변을 습관화하고 변비를 예방하기 위해 야채를 많이 섭취하며 자극적인 음식(맵고 짠 음식)을 피합니다.

이상적인 상처의 치유는 먼저 항문 내의 상처가 낫고 피부의 상처가 낫는 것입니다.

피부 쪽이 먼저 나으면 하수도가 막힌 것처럼 항문 내의 상처가 잘 낫지 않습니다.

통상 수술 후 상처가 나으려면1개월 정도 소요되며 항문이 원래의 탄력성을 되찾으려면 수개월이 걸립니다.

목욕은?
목욕은 하십시오.
목욕은 항문을 청결히 하고 상처를 빨리 낫게 합니다. 하지만 장시간의 목욕은 피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상처가 곪지 않는지요?
배변 시 상처에 세균이 묻기 때문에 배변 후 항문을 깨끗이 씻어 주십시오. 항문을 청결히 하면 화농은 그다지 발생하지 않습니다.
후유증은 없나요?
현재의 항문 수술법은 치핵만 절제하는 방법이므로 후유증은 보통 없습니다.
재발은 없습니까?
치핵을 절제하는 것이므로 재발은 없습니다. 그러나 치핵의 주요 원인이 변비입니다. 화장실에 5분 이상 있는 것은 수술 부위 이외의 치핵 혈관의 확장을 야기 시켜 다시 치핵이 생깁니다.